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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과 기술의 차원을 넘어 환경과 아름다움을 함께 생각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로 공항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나갑니다.

러시아 사할린공항 프로젝트

우리 기술로 동토의 땅 사할린을 녹이다
국내선 10개 도시/국제선 6개도시 취항중인 공항 A/S, L/S시설에 우리 기술력으로 기본계획을 하다

  • 위치 러시아 사할린
  • 규모 활주로: L= 3,400m, 터미널(300만명/연간), 계류장 항공기 총 10면 증축
  • 준공 2014. 12.
  • 시행자 FSUE

"공항분야 유럽 첫 진출국가 마스터플랜"

유승권 공항부 부사장

모든 과정을 현지업체의 지원 없이 우리 독자적인 기술력을 접목하여 러시아에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였습니다. KOTI, 삼우설계와 함께 분야별 성과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러시아 현장조사 전수 없이 국내에서 사전 검증 회의를 거쳤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10년 전 러시아 진출이었는데 만약 다시 사할린 공항에 대한 설계를 진행한다면 우리나라 이주민을 떠올리며 보다 한국 문화가 반영된 공항을 계획하고 싶습니다.

인천국제공항 프로젝트

세계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중추공항
활주로 4본, 1,2터미널 연간 여객처리 9천만명

  • 위치 인천광역시 영종도
  • 규모 활주로 4본, 1,2터미널 연간 여객처리 9천만명
  • 준공 3단계 준공 (2018), 4단계 진행중
  • 시행자 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의 역사를 새로 만들다"

윤호창 공항부 부사장

인천국제공항 후보지 선정부터 시작하여 부지조성설계, 공항시설설계, 그리고 마침내 개항한 2001년 3월은 평생 잊지 못하는 날입니다. 초창기 설계 시 해무로 항공기 안전운항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는 반대 여론에 밤낮없이 검토서를 작성하여 인천공항공사까지 하루에 수십 번을 출입하며 감독들과 토의하였습니다. 또한 설계오류 최소화를 위한 컴퓨터 종합시뮬레이션을 최초로 수행하는 등 국내 공항설계 기술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지금 공항설계 하면 대외적으로 유신을 떠오르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한 우리 공항부 직원들이 자랑스럽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인도네시아 수카르노 하타 공항 T4 프로젝트

터미널 4지역 기하구조 및 계류장 기본 및 실시설계
69개의 주기장, 피플 무버 시스템을 활용한 연간 1억명 이상의 여객 처리능력 확보

  • 위치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 규모 계류장 69면
  • 준공 -
  • 시행자 Angkasa Pura II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

이지웅 공항부 부장

T4프로젝트는 그간 해외사업에서의 경험과는 완전히 다른 경험이었습니다. 유신이 주도하여 수행해 왔던 다른 해외 프로젝트와는 달리 다수의 다국적 설계사가 동등한 지위를 가지며 협업하는 독특한 사업구조였습니다. 때문에 단순한 사안의 결정에도 많은 토의와 시간이 소요되어 개인적으로 의아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복잡한 사안들이 있을 때, 가장 먼저 검토하여 가장 먼저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한국 기술자인 경우가 대단히 많았다는 점입니다.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에 도달하고자 강구하는 한국인의 특성이 세계적인 관점에서도 결코 평범한 것이 아닌 비범한 가치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 인천국제공항 1~4단계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 실시설계

  • 인천국제공항 1~4단계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 실시설계

    세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중추 국제공항
    갯벌을 매립해 건설했으며, 활주로 4본, 연간 여객 9천만명의 허브공항

    • 위치 인천광역시 영종
    • 규모 47.4㎢
    • 준공 3단계(2018. 1.), 4단계 진행중
    • 시행자 인천국제공항공사
  • 군비행장 계획 및 설계(청주, 수원, 성남, 강릉, 사천, 원주, 대구, 광주)

  • 군비행장 계획 및 설계(청주, 수원, 성남, 강릉, 사천, 원주, 대구, 광주)

    다수의 대한민국 공군 비행장 계획·설계 수행
    군사용 비행장 시설로서 군사시설보호법 및 미군 통합시설기준 준수

    • 위치 청주, 수원, 서울 성남, 강릉, 사천, 원주, 대구, 광주
    • 규모 Var.
    • 준공 Var.
    • 시행자 대한민국 공군
  • 제주 제2공항 사전 타당성조사

  • 제주 제2공항 사전 타당성조사

    현 제주 공항의 혼잡도 완화 목적의 대안검토 및 후보지 선정
    혼잡도 완화 방안으로 제2 제주공항 건설의 타당성 도출

    • 위치 제주도 일원(선정 후보지 : 서귀포시 성산읍 일대)
    • 규모 4.95㎢ (활주로 1개 3,200m)
    • 준공 2015. 12.
    • 시행자 국토교통부
  • 교육 비행장 계획 및 설계 (정석, 한서대, 초당대, 항공우주연구원)

  • 교육 비행장 계획 및 설계 (정석, 한서대, 초당대, 항공우주연구원)

    다수의 교육용 비행장 계획 및 설계
    조종사 양성기관 및 항공기 성능시험장 용 비행장

    • 위치 제주 정석, 충남 태안, 전남 영암, 전남 고흥
    • 규모 Var.
    • 준공 Var.
    • 시행자 대한항공, 한서대, 초당대, 항공우주연구원
  • 울릉공항 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 울릉공항 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울릉도 지역 관광 활성화 및 교통·물류의 접근성 개선
    터보프롭기를 적용한 도서공항으로서, 적정규모-환경존중-삶의질 개선 등 기존 대형공항과는 상이한 방향의 공항개발

    • 위치 경상북도 울릉군
    • 규모 431,000㎡(활주로 1개 1,200m)
    • 준공 2020. 2.
    • 시행자 부산지방항공청
  • 흑산공항 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 흑산공항 건설공사 기본 및 실시설계

    소형공항 건설로 흑산도 지역 관광 활성화 및 주민 정주여건 개선
    국립공원 도서지역을 감안, 환경피해 최소화를 통한 항공교통 확충

    • 위치 전라남도 신안군
    • 규모 683,000㎡(활주로 1개 1,200m)
    • 준공 진행중
    • 시행자 서울지방항공청
  • 김포, 김해, 제주, 청주, 무안, 앙양 국제공항 기본 및 실시설계

  • 김포, 김해, 제주, 청주, 무안, 앙양 국제공항 기본 및 실시설계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대다수 민간공항의 계획·설계 수행
    대한민국 민간 공항의 기본 및 실시설계

    • 위치 서울 강서, 부산 강서, 제주 제주시, 충북 청주, 전남 무안, 강원 양양
    • 규모
    • 준공
    • 시행자 서울지방항공청, 부산지방항공청, 한국공항공사
  • 헬리포트 설계 및 UAM(Urban Air Mobility) 연구 참여

  • 헬리포트 설계 및 UAM(Urban Air Mobility) 연구 참여

    헬기장 계획 및 설계수행, UAM 연구 참여
    회전익 항공기, 신개념 운송수단(UAM)의 이착륙 시설의 선도적 개발

    • 위치 전국 일원
    • 규모 Var.
    • 준공 Var.
    • 시행자 회전익 항공기 운용(산림청 등) 및 UAM 연구 기관
  • 방글라데시 Hazrat Shahjalal International Airport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

  • 방글라데시 Hazrat Shahjalal International Airport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

    방글라데시 수도공항 혼잡도 완화 목적의 확장 계획
    혼잡도 완화 목적으로 제2활주로 및 제3터미널 건설

    • 위치 방글라데시 다카
    • 규모 제2활주로 (3,700m X 60m) 및 터미널 3 (254,609㎡)
    • 준공 2015. 12.
    • 시행자 방글라데시 항공청
  • 필리핀 New Dumaguete Airport 기본계획

  • 필리핀 New Dumaguete Airport 기본계획

    필리핀 두마게떼 지역 항공수요 증가에 따른 제2공항 건설
    장래 항공수요에 대응 및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신공항 건설

    • 위치 필리핀 두마게떼
    • 규모 활주로 2,500m×45m 및 터미널 13,960㎡, 항행안전시설 1식
    • 준공 2020. 12.
    • 시행자 한국수출입은행